좋아하는 순간들

카시오 공학용 계산기 결과를 소수점으로 나타내는 방법

냠냠냠뇸뇸뇸 2019. 9. 19. 16:55
728x90
반응형


공학용 계산기는 기본적으로 값을 분수로 표시해 보여주기 때문에, 값을 소수점으로 보기 위해선 S↔D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. 값을 분수가 아닌 소수점으로 보길 원한다면, 설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SHIFT를 누른 후 MODE SETUP을 누르면 SETUP이 실행되며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.



1번 MthIO를 선택하면 분수나 무리수가 화면에 그대로 나오는 형태로 설정되고, 2번 LineIO을 선택하면 분수값 등이 한 줄로 표기됩니다. 계산기에서 값이 소수점 그대로 나오는 것을 바라는 사람은 2번을 택하면 됩니다. 즉, LineIO는 선으로(linear) 입출력(IO ; input/output)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.



1번 MthIO를 선택했을 때는 위와 같이 분수나 무리수가 화면 그대로 출력됩니다.


S↔D을 눌렀을 때 모습입니다.




위 그림은 2번 LineIO를 선택했을 때의 모습입니다. 계산기 위의 인디케이터 부분에 Math가 꺼진 것을 볼 수 있지요. 또한, 값이 출력되는 부분에 항상 0이 출력되어있는 것도 특징입니다.


계산을 해보면 '한 줄로 표기한다는 LineIO의 원칙'에 따라 분수가 아닌 소수점 값으로 출력합니다.


S↔D을 눌렀을 때.
LineIO의 한 줄로 표기한다는 원칙에 따라 분수 역시 '분자 ┘분모'의 형태로 출력합니다.

728x90